경기도 연천군에는 관광지 뿐만 아니라 문화유산이나 안보관광, 체험 등을 할 수 있는 곳이 많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이번 글에서는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연천 가볼만한 곳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연천 가볼만한 곳
아이들의 안보 교육에도 좋은 연천 가볼만한 곳 BEST 7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1.21침투로
고랑포에서 서남쪽으로 3.5km 지점에 위치한 1.21 무장공비침투로는 1968년 1월 17일 북한군 제 124군 소속 김신조 외 30명이 남방 한계선을 넘어 침투한 곳입니다.
1.21 무장공비침투로에는 그 당시 이 곳에 주둔한 미군 제 2사단 방책선 경계 부대에서 설치한 경계 철책과 철조망을 뚫고 침투한 무장공비의 모형물을 만들어 전시하고 있습니다.
🟪 주소 : 경기도 연천군 장남면 반정리 294
🟪 이용시간
- 10:00 ~ 16:00 (12시 ~ 13시 제외)
- 매주 화요일 휴무
🟪 출입방법
- 개별, 단체(25인 이상) 구분 없이 출입 7일 전 사전 신청 필수 (사전신청 후 초소에서 신분증 제시 후 출입)
- 공휴일, 토/일요일 신청서 접수 불가 및 기간산정 제외
- 날씨 및 군부대 사정으로 인하여 불시 통제가 이뤄질 수 있습니다.
✅ 비룡전망대
연천 가볼만한 곳 두번째는 비룡전망대는 적의 활동을 관측하기 위해 운영되는 최전방관측소입니다.
또한, 육안으로 북한군?뿐만 아니라 북한의 여러 군사시설을 볼 수 있고, 망원경을 통해 개활지인 연천평야를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습니다. 육군 제 25보명사단이 관람객들에게 보급로를 통한 도보답사, 비룡전망대 관람 및 교육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주소 : 경기도 연천군 장남면 고랑포리 산 22-1
🟪 사전 신청 문의
- 연천군청 관광과 : 031-839-2061
🟪 출입방법
- 개별, 단체(25인 이상) 구분 없이 출입 7일 전 사전 신청 필수 (사전신청 후 초소에서 신분증 제시 후 출입)
- 공휴일, 토/일요일 신청서 접수 불가 및 기간산정 제외
- 출입시간 : 10시 ~ 16시 (12시 ~ 13시 제외)
- 매주 화요일 휴무
✅ 상승전망대
상승전망대는 적의 활동을 관측하기 위해 운용되는 최전방 관측소로 경계임무는 비룡부대에서 수행하고 있으며, 24시간 빈틈없이 경계임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관측소 주변 비무장지대에는 독수리, 참매, 노루, 산양 등 일반 지역에서는 보기 힘든 다양한 동식물이 서식하고 있으며, 망원경으로 북쪽을 관측하면 북측 초소 군인들의 얼굴과 움직임도 볼 수 있습니다.
🟪 주소 : 경기도 연천군 백학면 백령리 642-4
🟪 문의처
- 연천군청 관광과 : 031-839-2061
🟪 이용시간
- 10:00 ~ 16:00 (12시 ~ 13시 제외)
- 매주 화요일 휴무
🟪 출입 유의사항
- 출입방법 : 개별, 단체(25인 이상) 구분 없이 출입 7일 전 사전 신청 필수 (사전신청 후 초소에서 신분증 제시 후 출입)
- 공휴일, 토/일요일 신청서 접수 불가 및 기간산정 제외
✅ 신탄리역 (구)경원선철도중단점
한국전쟁 이전에 서울과 원산을 오가며 사람과 물자를 실어나르던 기차가 이제는 신타리역에서 회차하게 됩니다.
현재 신탄리역 근처에는 ‘철마는 달리고 싶다’라는 경원선 철도의 남쪽 중단점을 알리는 푯말이 분단의 아픔을 느끼게 하고 있습니다.
🟪 주소 : 경기도 연천군 신서면 고대산길 4
✅ 열쇠전망대
연천 가볼만한 곳 가운데 다섯번째는 열쇠전망대로 육군 열쇠부대(육군 제 5사단)가 북녘을 한 눈에 바라몰 수 있는 지역에 안보 교육과 망향의 한을 달래주기 위해 1998년 4월 11일에 건립하였습니다.
열쇠전망대는 안보 불감증에 빠지기 쉬운 전후 세대들에게 자유와 평화의 소중함을 되살려 주고 실향민들이 망향의 한을 달랠 수 있는 대표적인 안보관광 코스입니다.
🟪 주소 : 경기도 연천군 신서면 덕산리 산 4번지
🟪 이용시간
- 09:00 ~ 16:00 (점심시간 11:15~12:45) 미운영
🟪 유의사항
- 출입관련 : 민통초소 출입 후 신분증 제시하여 출입(25인 이상 출입 시 7일 전 신청서 제출 요망)
- 겨울철 제설작업, 훈련 등으로 인하여 불시 출입이 통제될 수 있습니다.
- 브리핑은 09:00 부터 30분 단위로 실시
- 출입 후 초소의 안내에 따라 행동하고 개별행동은 삼가해야 합니다.
✅ 태풍전망대
연천 가볼만한 곳 여섯번째는 태풍전망대 입니다. 태풍전망대는 1991년 12월 3일 태풍부대에서 건립한 것으로 서울에서 약 65km, 평양에서 약 140km 떨어진 중면 비끼산의 가장 높은 수리봉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태풍전망대는 휴전선상 북한과 가장 가까운 전망대로 유명하며, 실향민의 망향비, 한국전쟁의 전적비, 소년전차기념비 등이 세워져 있으며, 날이 좋은 날에는 망원경 없이도 북한주민을 볼 수 있습니다.
🟪 주소 : 경기도 연천군 중면 횡산리
🟪 이용시간
- 09:00 ~ 16:00 타임별 운영 (12~13시 제외)
- 매주 화요일 휴무
🟪 유의사항
- 출입방법 : 개별, 단체(25일 이상) 구분 없이 출입 7일 전 사전 신청 필수
- 출입관련 : 민통초소 도착 후 출입하는 모든 인원에 대해 본인 신분증과 민통초소에서 불출하는 임시출입증을 교환 후 출입이 가능합니다.
- 출입 후 안내요원의 안내에 따라 행동하고, 개별행동은 금지합니다.
- 군사작전 및 도로상태 제한 등 관광객의 안전이 확보되지 않을 시 부득이하게 출입이 통제될 수 있습니다.
✅ 필리핀참전비
연천 가볼만한 곳 마지막은 필리핀참전비로 6.25때 한국전선에서 중공군과 가장 큰 격전을 했던 연천지구 율동리전투에서 승전한 필리핀군과의 전공과 125명의 전몰영령의 넋을 위로하기 위해 1966.04.22 연천군민이 건립하였습니다.
참전비문에는 ‘자유와 세계평화를 위하여 이땅에서 공한한 영웅적인 필리핀 용사들에게 바친다’ 라는 문구가 쓰여져 있습니다.
🟪 주소 : 경기도 연천군 연천읍 상리
연천 가볼만한 곳 마무리
이번 글에서는 연천에서 아이들과 함께 가볼만한 곳을 안내해드렸습니다. 휴전 상태인 대한민국에서 아이들에게 올바른 안보관을 교육해줄 수 있는 연천 가볼만한 곳은 한번 쯤 부모님들이 아이들과 함께 방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