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출시되는 대부분의 차량에는 하이패스가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하이패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하이패스 카드를 삽입해야 하고, 하이패스 카드는 선불형과 후불형으로 구분되어 집니다. 이번 글에서는 연회비 없는 후불하이패스 카드 종류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하이패스카드 종류
하이패스카드는 선불형과 후불형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 선불 하이패스 카드란?
선불 하이패스 카드는 하이패스 사용 전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사용하는 하이패스카드 입니다.
한국도로공사와 교통카드사에서 발급하고 있으며, 하이패스 카드에 일정 금액을 충전해두면 톨게이트를 지날 때 마다 잔액에서 통행료를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이와 같은 방식은 매번 잔액이 소진되기 전에 충전해야 하기 때문에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 편의점
- 민자 고속도록 영업소
- 하이플러스카드 홈페이지
- 고속도로 휴게소
- 기업은행, 하나은행
※ 선불 하이패스 카드는 위와 같은 장소에서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후불형 하이패스 카드란?
후불형 하이패스 카드는 충전 없이 미리 사용 후 사용한 금액만큼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후불하이패스카드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가 있고, 신용카드는 대부분의 카드사에서 발급하고 있으며, 다른 신용카드와 마찬가지로 기본적인 연회비가 존재합니다. 반면, 체크카드의 경우 연회비는 없으나 최초 발급비가 존재합니다.
- 각종 카드사 (국민카드, 롯데카드, 신한카드 등 카드사)
- 카드 중개 사이트 (뱅크샐러드, 카카오페이 등)
※ 후불형 하이패스카드는 위와 같은 곳에서 신청 및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연회비 없는 후불하이패스 카드 추천
말씀드렸듯이, 후불하이패스카드는 기본적으로 연회비가 발생하지만, 연회비 없는 후불하이패스 카드도 있습니다.
연회비 없는 후불하이패스 카드는 하이패스로만 사용할 수 있는 카드와 범용카드에 애드온 할 수 있는 카드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 신한 하이패스 체크카드
신한 하이패스 체크카드는 연회비가 발생하지는 않지만, 기본적으로 신한은행 체크카드 보유회원에게 추가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 연회비 없음
- 발급수수료 5천원 (카드별 최초 1회)
- 유효기간 10년
- 하이패스 이용금액의 0.1% 마이신한포인트 적립 (발급월 포함 2개월 실적 관계없이 제공, 이후 고객보유 체크카드 전월 10만원 이상 시 제공)
- 출퇴근 시간대(월~금) 통행료 20% ~ 50% 자동할인 (민자도로 제외)
- 판교-청계, 판교-성남, 연게통해료 자동 면제
✅ 하이플러스 카드
하이플러스 카드는 운전자 가운데 가장 많은 분들이 이용 중인 카드 중 하나로, 이 카드 역시 연회비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선불형이기 때문에 번거롭게 느껴질 수 있지만, 자동충전 기능이 있어 충전에 대한 걱정이 없습니다.
- 연회비 없음
- 편의점, 휴게소, 기업은행, 하나은행, 온라인 발급 및 충전 가능
- 자동충전 기능으로 1만원 이하일 경우 원하는 금액 자동 충전
- 금액설정 : 사용자가 원하는 금액으로 자동충전 설정 가능
✅ 국민 하이패스 2.0카드
국민카드의 후불하이패스 카드는 연회비가 발생하기는 하지만, 저렴하고, 포인트리 적립 및 통행료 할인으로 연회비 이상을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 연회비 2,000원
- 하이패스 통행료 후불결제
- 포인트리 0.1% 적립
- 한국도로공사 통행료 할인
- 오전 5시 ~ 오전 7시 / 오후 8시 ~ 오후 10시 : 50% 할인
- 오전 7시 ~ 오전 9시 / 오후 6시 ~ 오후 8시 : 20% 할인
- 토, 일요일 및 공휴일 적용 제외, 출구요금소 통과시각 기준
✅ 우리 NU 후불 하이패스 카드
우리카드의 NU 후불 하이패스 카드 역시 연회비는 발생하지만, 통행료 할인 등으로 연회비 이상을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 연회비 2,000원
- 평일 출퇴근 시간대 통행료 20% ~ 50% 할인
연회비 없는 후불하이패스 카드 마무리
지금까지 연회비 없는 후불하이패스 카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연회비가 100% 면제인 카드도 있지만, 소정의 금액이 발생하는 카드도 있습니다.
하지만, 연회비 이상을 적립 및 할인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결코 연회비가 아깝지 않은 카드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