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옷 얼룩 제거하는 방법은 여러분들이 일상 생활을 하면서 화이트 계열의 옷을 입을 때 마다 항상 드는 고민일 것 같습니다.
흰 옷에 묻은 얼룩은 겉보기에도 굉장히 지저분해 보이고 커피를 엎지르거나 기름때가 묻으면 좋아하는 흰색 옷의 상태를 망칠 수 있는 있습니다. 그러나 올바른 기술과 제품을 사용하면 얼룩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고 흰 옷의 원래 모습을 복원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흰 옷의 얼룩을 성공적으로 제거하는 다양한 방법과 팁을 살펴보겠습니다.
흰옷 얼룩 제거 방법
흰색 옷은 입었을 땐 너무 깔끔하고 이쁘지만 최상의 모습을 유지하려면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얼룩은 흰색 천에서 쉽게 눈에 띄어 전반적인 외관에 영향을 미치고 기분을 상하게 합니다. 이 글에서는 흰옷 얼룩 제거하고 흰 옷의 광택을 복원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김치 국물
김치 국물은 산성을 띄는 세제로 세탁해야 합니다. 식초와 세제를 1:1 비율로 섞어주거나 양파즙을 김치 국물 부분에 발라주고 하루 지난 후에 세탁해주면 좋습니다. 김치 국물은 수용성 얼룩이기 때문에 물로 잘 안지워지는 경우에는 치약을 묻혀서 살살 문질러주는 것도 좋습니다. 이 때 흰 부분은 상관없지만 색이 있는 곳은 치약으로 문지르면 탈색될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볼펜, 립스틱 자국
알콜 성분인 네일 리무버, 물파스, 아세톤으로 지우면 되고 탈지면이나 솜에 알콜을 묻힌 후 꾹꾹 눌러주면 솜에 흡수가 됩니다. 이 때 주의사항은 비벼서 문지르지 마시고 반드시 꾹꾹 눌러주셔야 합니다. 립스틱은 지용성이기 때문에 알콜을 사용하고, 혹시라도 알콜이 없는 경우에는 버터를 조금 떼어내서 문질러 주셔도 됩니다.
먹물, 수성 매직
밥풀을 조금 묻혀서 비빈 다음 세탁을 해주면 됩니다.
화장품
흰옷에 화장품이 묻은 경우 중성세제를 솜에 묻힌 후 두드려줍니다. 중성세제가 없을 경우 버터를 조금 바른 뒤 주방세제를 사용해서 헹궈주시면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껌이 붙은 경우
다리미로 다림질을 하거나 벤젠, 샴푸로 지워도 괜찮습니다. 껌은 바로 지우면 번지고 붙기 때문에 굳은 상태에서 지워야 합니다.
커피
바로 지우면 번지고 잘 안지워집니다. 과탄산소다를 따뜻한 물에 녹여서 물에 살짝 적셔준 후 세탁하셔도 되고, 식초를 물과 3:1 비율로 섞어 담궈주시면 됩니다.
땀얼룩
땀얼룩은 와이쳐스 소매 부분이나 목부분에 많이 남습니다. 베이킹소다 1스푼을 세탁할 때 세제와 같이 넣어주면 지방산 성분을 중성화시켜주는 효과를 갖고있어 같이 세탁해주시면 됩니다. 얼룩이 심하다면 미지근한 물에 베이킹소다를 넣어 하루정도 담궈준 다음 세탁하셔도 좋습니다.
혈액(피)
흰옷에 피가 묻은 경우에는 찬물을 사용해야 합니다. 따뜻한 물을 사용할 경우 피가 응고되어 잘 빠지지 않으므로 얼음으로 두드리거나 찬물로 손세탁을 해줍니다. 이렇게해도 잘 안빠질 경우 무를 갈아서 무즙을 발라도 좋습니다.
흰옷 얼룩 제거 주의사항
- 빠른 조치 : 흰옷 얼룩 제거를 위해서는 최대한 빨리 처리할 수록 얼룩을 완전히 제거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의복 라벨 확인 : 선택한 흰옷얼룩 제거 방법이 옷감에 적합한지 확인해주세요
- 테스트 : 얼룩 제거제나 세척제를 바르기 전에 흰옷의 눈에 띄지 않는 부분에 테스테하여 변색이나 천을 손상시키지 않는지 확인해주세요
- 열을 피해주세요 : 얼룩이 묻은 옷데 뜨거운 물이나 건조기와 같이 열을 가해주면 얼룩을 굳혀 제거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전문가의 도움 요청
흰옷 얼룩 제거 방법이 실패하거나 섬세하거나 값비싼 의복을 다루는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전문 드라이클리닝 업체는 잘 지워지지 않는 얼룩과 섬세한 천을 처리할 수 있는 전문성과 특수 장비를 갖추고 있어 집에서 처리하기 어려운 얼룩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